생각나는대로

Intellectual Property

작성자
vi*****
작성일
2025-06-27 20:08
조회
320

요즘 넷플릭스에서 난리라는 모 애니메이션이 유튜브다, 쇼츠다, 틱톡이다..  도배 수준으로 자주 보인다..   우리나라의 해학적인 전통 호랑이의

모습도 보이고..   같이 어울려 다니는 독특한 모습의 까치도(눈이 세개라 누가그러더라 갤럭시까치 또는 갤까치라고...) 보이고..   그 밖에 갓을

쓴 저승사자.. 등등 

잠깐 잠깐 본 영상이 전부인지라.. 뭔 내용인지 알 수는 없지만..  순간 순간 들려오는 노랫소리와 화려한 영상은 요즘 젊은 MZ세대들의 구미에

딱 맞겠구나.. 느낌은 들었었다..  

비록 잠깐식 본 영상이었지만 영상 속 디테일은 정말 대단하다 싶은 정도였다..  아무튼 그건 그렇고...  근데 이 애니메이션의 제작사가

한국 기업이 아닌 일본기업이라는 거다. 

소니 뮤직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A1픽쳐스 라는 곳인데...   일본애들..  얘네들이 왜 대단하냐면... 

현재 세계적으로 유행의 주류는 한류.. 그 중에서도 케이팝 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제이팝은...  그 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빛을 못 보고 있다

즉, 돈이 되는 현재의 소재는 바로 한류인 것...   여기에서 일본애들 특유의 영리적 기민함이 발동을 했다

한류를 활용해서.. 더욱이 한국적 소재와 서사에 대한 철저한 고증을 거쳐...  누가 봐도 케이팝 컨텐츠 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그렇게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그 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절대 강자는 전통적으로 일본이었다..  

일본.. 애니메이션.. 그리고 한류...의 결합...      난.. 이 대목에서 띵~ 하고 놀라게 되는 녀석들의 영악함에 혀를 내두를 수 밖에 없었다...

즉, 일본애들은.. 일본 자본을 바탕으로 그간 되지도 않던 제이팝은 포기하고 지금 시대의 대세인 케이팝 문화컨텐츠를 활용하여 가뜩이나

자신들이 잘해오고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을 활용...소위 돈이 되는 사업을 벌인거고.. 결과적으로 대성공의 달콤한 결실을 맛보고

있는 것이다..

이 현상을 냉정히 들여다 보면...  쉽게 말해... 한국..  우리 문화야 으쓱~  일본..  어랏? 대박이네 완전 로또네 로또..   미국.. 워메 좋은거...

즉, 현실에서의 경제적 이익은 소니와 넷플릭스가 나눠갖는 구조..   한국?..  한국은 머 없다.. 심지어 십원짜리 땡전 한 푼 없다.. 

컨텐츠 소재의 제공만 했을 뿐...   그 소재를 컨텐츠로 만들어 IP(Intellectual Property-지식재산권) 소유하는 건 소니...  그 컨텐츠를

세계를 대상으로 배포하여 그 수익을 얻는 것은 넷플릭스...    우리 문화를 컨텐츠로 만들어 소비하고 판매하고...  그에 따른 경제적 효익을

챙기는 건.. 우리가 아니라는 말이다.

IP의 소유자인 소니는 컨텐츠의 소유자로서 이에 부수하여 발생하는 2차, 3차 산업관련 이익에 대한 배타적 소유권 내지는 지배권도

보유한다.. 즉, 요즘 머가 힛트 했다 하면 따라 나오는 굿즈..(Goods)의 판매수익..  캐릭터 관련 로열티 수익...  하여간에 돈이 되는 모든 권리는

소니의 소유...

머가 좀 이상하지 않나? 내꺼를 가지고.. 내 이야기를 가지고..  생판 모르는 놈이 스토리를 만들어 판매를 하고 돈을 버는데.. 나는 땡전한푼

없다는 것이?..  이게 비유하자면..  한국에서 생산한 고급원두를 가지고 일본이 넷플카페에 고급 커피메뉴의 원자재로 납품하고 막대한 수익을

챙기지만..  우리는 넷플카페에 납품할 권한 자체가 없다는 거..  더 무서운건.. 이후로도 그런 상태가 쭈욱..  계속된다는 거...  

이번 케이팝 데몬헌터스 같은 사례가 향후 몇 번 더 반복된다면...  우리나라는 실익은 하나도 없이 그저 컨텐츠 소재 제공 국가 라는 명분만

쌓고..   한국? 좋지 좋아~ 하면서 돈을 내고 소비함으로 인해 벌어들이는 수익(특히 IP수익)은 일본이나.. 미국..  그밖에 이런 시장에 뛰어들어

자본을 투자할 그런 국가들에게 귀속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      뭔가 좀.. 아이러니 하다...  ㅡ,.ㅡ 

일본애들이 금번처럼 애니메이션이 아닌 드라마나 영화를 제작 했으면 똑같이 잘 되었을까?..  아닐 것이다..라는 결론은 누구도 쉽게 예상할 수

있고 누구도 그것에 대해 긍정적일 수 없을 것이다.  일본애들도... 스스로도 그 점을 잘 간파해서 알고 있었던거다.. 드라마? 영화? 에이 안돼

지금은...  한국애들한테 밀린지가 언젠데..   대신... 우리가 꽉 잡고 있는거.. 애니메이션으로 해보자...   그랬을꺼다.. 

다시 .. 정리해 보면...  과거의 일제침략기에 일제가 우리나라 강산에서 수탈해간 물적 자원들이 어마무시 했었다 하면...  지금 세계에서는 

소위 IP..  지적재산권의 침탈(?)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막대한 자원을 앗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말이다.

가만보면...  넷플릭스 순위 1위네 2위네.. 어쩌고 해봐야...  그에 따른 결실은 IP의 소유권자인 넷플릭스에게 전적으로 귀속되어 왔듯이.. 

눈에 보이는 식민지 조약에 도장만 안찍었지..  문화적으로는.. 또 경제적으로는 그들의 식민지가 되어 양질의 컨텐츠를 헐값으로 무한 제공하는

그런.. 문화의 수탈.. 시대인 것이다.. 

가끔..보는 유튜브 쇼츠 영상에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 해외 반응이 어떠네... 순위가 어떠네... 거기 나오는 민화속 호랑이 같은 '더피'가 

귀엽네 어쩌네 하면서 오두방정을 떨면서 어깨 으쓱해 하는..  소위 국뽕 채널들이 자주 보이는데....  

이런 내용들을 안다면.. 그래도 이게 그렇게 좋아할 일인가 싶다..    아 물론..  기막힌 타이밍에 기막힌 소재로... 기막힌 대박을 터뜨린 소니의 성공을

시기하거나 ... 그럴 마음은 없다..  오히려 축하해 줘야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은 한다... 

다만...  이럴꺼라고 전혀 예상 못했다 라는 답변을 국내 대형 기획사에서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럼에도..  알 수 있었음에도

소니에 밥그릇을 빼앗긴건..  단순히 아이디어 부재.. 창의력 부재에만 문제가 있지는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다.  

아마도.. 과거의 모 기획사..  소송 건 등에서 보듯이...  지나치게 비대해져 그 탄력을 잃은.. 기민함과 신속성에서 밀려 날 수 밖에 없는 국내

기획사의 생태계에...   바로잡기에는 너무 늦어버린 구조적인 문제가... 있어서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라는 애니에서...  주인공의 엄마, 아빠가..  숲속 어딘가에서 배가 부름에도 욕심에 끝도없이 음식을 먹다가.. 그만

돼지로 변해 버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  문득...  우리 사회에 돼지들이 넘쳐나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그랬다...

전체 173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73
앤트로픽 미쏘스(Mythos)의 또다른 이름..
vi***** | 2026.06.11 | 추천 0 | 조회 5
vi***** 2026.06.11 0 5
172
시스템 트레이 등록
vi***** | 2026.06.10 | 추천 0 | 조회 6
vi***** 2026.06.10 0 6
171
로그아웃
vi***** | 2026.06.09 | 추천 0 | 조회 7
vi***** 2026.06.09 0 7
170
버거..아닌 버그..
vi***** | 2026.06.06 | 추천 0 | 조회 12
vi***** 2026.06.06 0 12
169
클로드와 코덱스 .. 협업
vi***** | 2026.05.22 | 추천 0 | 조회 24
vi***** 2026.05.22 0 24
168
바이브 코딩.. 4개월여의 개발 여정...
vi***** | 2026.05.18 | 추천 0 | 조회 31
vi***** 2026.05.18 0 31
167
Fxxx! World...
vi***** | 2026.05.04 | 추천 0 | 조회 71
vi***** 2026.05.04 0 71
166
조연에 불과할 때가...
vi***** | 2026.04.27 | 추천 0 | 조회 97
vi***** 2026.04.27 0 97
165
불가능...을 예상했었다..
vi***** | 2026.04.21 | 추천 0 | 조회 100
vi***** 2026.04.21 0 100
164
Ai 춘추전국시절...
vi***** | 2026.04.15 | 추천 0 | 조회 118
vi***** 2026.04.15 0 118